아름다울 미(美) 라는 한자는 조금 특이한 구조입니다.
양(羊)과 크다(大)가 합쳐진 말로 문자 자체로는 '큰 양'을 가리키고 있으니까요.
한자 두 개가 합쳐져 다른 뜻을 표현하는 방식의 문자를 회의문자 라고 합니다.
그럼 '큰 양'이 아름답다 라는 뜻을 가지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이에는 두 가지 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큰 양'이 원시 사회에 매우 유용하게 쓰였기 때문이라는 설입니다.
이 이야기는 고대 중국 문화에서 양의 상징적 의미를 보여줍니다.
특히 양과 관련된 세 가지 주요 측면을 강조하는데,
1. 상서로움과 축복을 나타내는 토템,
2. 정의와 정의의 상징
3. 귀중한 식품 공급원
이 바로 그것이죠.
양은 토템으로 숭배되었으며 분쟁을 해결하고 정의를 실현하는 힘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정의의 캐릭터인 선은 원래 양과 다툼을 나타내는 단어를 그렸습니다.
양은 또한 음식의 원천으로서 중요성을 가졌으며,
양고기는 별미로, 양고기는 대중적인 선택으로 여겨졌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이야기는 영적, 사회적, 요리적 측면을 포괄하는
고대 중국 사회에서 양의 다면적인 역할을 강조합니다.
두 번째는 양 가죽(정확히는 머리)를 쓰고 사람이 춤을 춘 것에서 파생되었다는 설입니다.
고대에 양은 갑골과 황금 비문에 있는 염소를 닮은 뿔을 강조하여 묘사되었습니다.
미(美)라는 한자는 양(羊)의 탈을 쓰고, 사람이 팔을 벌리고 서 있는 모습(大)이라는 것이죠.
이것은 양가죽으로 치장하고 양뿔로 장식한
강한 사냥꾼이나 전사의 이미지가 아름답다고 여겨졌음을 시사합니다.
양가죽을 입고 춤추는 행위는 사냥의 성공과 더 나은 삶에 대한 열망을 상징하는
원시 주술과 관련되었을 수 있습니다.
여러 학자들은 두 번째 설을 지지하는 편입니다.
고대 중국 문화에서 양의 상징적 아름다움은 토템, 실용성, 진화하는 취향을 포괄합니다.
주술과 번영하는 삶에 대한 열망과 얽힌 토템이자 권력의 상징으로서 양의 원초적 의미,
그리고 생계와 의복 측면에서 양의 실용적인 응용은 유용성과 아름다움 사이의 연결을 확립했습니다.
사회가 진화함에 따라 아름다움은 음식의 즐거움과 미식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으로도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매우 맛있다 를 표현할 때 미미(美味)라고 하듯이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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